6장: 대화적 뉴스를 만든 나의 무의식

2011년 초 <한국언론학보>에 게재된 뉴스인류학이라 제목 붙여진 나의 논문은 사실 그 이전부터 내가 대화적 뉴스라는 이름으로 고안해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쓴 연구논문이다. 학술지의 틀에 맞추어서 편집을 하다 보니 더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생각들이 많이 삭제되었다. 내가 개념화한 대화적 뉴스는 뉴스의 원형을 고민하면서 만들어졌다. 많은 이들이 전문 언론인이 보도하는 내용을 뉴스라고 하지만 내 생각에는 대중 매체가 탄생하기 이전에도 새로운 정보를 뜻하는 뉴스는 존재했다고 생각했다. 일반적인 뉴스의 개념이 미디어 기반의 개념화라면 나의 아이디어는 콘텐츠 기반의 개념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주고 받는 새로운 정보들 역시 뉴스라고 볼 수 있는 것이고 특히나 요즘 SNS가 범람하는 시대에 이러한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주고 받는 대화가 뉴스의 내용이 된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홍수로 교통이 마비되던 때 한국에서, 그리고 ‘아랍의 봄’을 불러온 북아프리카에서, SNS를 통해 각종 소식을 알린 네티즌들은 훌륭한 대화적 뉴스 ‘기자’들이다. 나는 2010년도에 한국언론학회에서 이러한 대화적 뉴스에 관한 이론을 발표하였다.

사실 나의 대화적 뉴스, 그리고 뉴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은 학보를 보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고, 여기서 내가 이야기 하고 싶은 내용은 시민의 알 권리라는 가당치 않은 명분으로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홍보실의 전근대적 관행, 언론과 홍보실의 유착관계에 관해서다. 솔직히 선진화된 수많은 국가의 언론시스템과 언론문화를 평가하여 지표를 매겨 보자면 나는 한국의 언론문화가 분명 하위권에 들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나는 현업 언론인으로부터 출입처 기자실에서의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행위에 대한 생생한 증언을 들었다. 신생 언론사의 기자들이 접근이라도 할라치면 기자실 물건에 손가락 하나 댄 것 가지고도 주류 언론사 기자들이 트집을 잡는 행위가 허다하다고 한다. 연합뉴스에서 보도한 기사를 그대로 받아쓰는 행위를 뜻하는 일본어로 이름 붙여진 관행, ‘우라까이’를 통해 독자들은 복제된 기사들을 수도 없이 읽어야 한다. 이렇게 똑같이 복제된 기사들만 보다 보니 그래도 조금 차별화된 기사 제목에 눈이 가는 것 아닌가. 그러면서 언론사들은 독자들이 선정적 제목을 좋아한다 하면서 비판을 한다. 우리나라 대기업의 홍보실에서 하는 일은 어떠한가. 혹시라도 자사에 관한 부정적인 기사를 쓰면 어쩌나 노심초사하면서 출입 기자들 골프 접대며 술 접대에 날밤 새는 직원들이 홍보실 직원들이 아니던가. 그 접대 비용으로 차라리 고아원의 아이들에게 푸짐한 음식이라도 보내주는 게 어떨까 싶다. 갑질해대는 주류 언론사들의 관행이 부러워 일부 인터넷 언론사들도 이런 구시대적 문화에 편승하여 기업 홍보실을 압박하고 있으니 어디서부터 고리를 끊어야 할지 도저히 답이 나오지 않는다.

나는 솔직히 이러한 언론문화가 유지된다 해서 손해 볼 것 하나도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미래를 고민하는 입장에서 볼 때 이런 구태의 행위들이 IT기반의 선진적 언론 시스템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본다. 당장 미국 사회만 돌아보아도 미래형 뉴스, 의견 뉴스 등을 비롯하여 온갖 다양한 조류의 저널리즘이 실험되고 있고 여기에 ICT 기업들이 결합하여 선진적 상품들을 내어 놓고 있다.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언론사들의 구시대적 언론 관행들이 철폐 되지 않는 한 IT기반 언론의 미래는 도저히 생각할 수가 없다.

아마도 나의 대화적 뉴스에 관한 생각은 이러한 구태에 대한 반감에서 나왔을 수도 있다. 만일 내가 기업을 운영한다면 내일 당장 언론사 담당 홍보실을 폐지할 것 같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